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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이씨 항렬표 효령대군파, 덕천군파, 소현세자파, 양녕대군파 돌림자 임영대군 조선왕조 가계도

by 하양동백 2023. 11. 27.

목차

    전주 이씨 항렬표 효령대군파, 덕천군파, 소현세자파, 양녕대군파 돌림자 임영대군 조선왕조 가계도

    전주 이씨 항렬표

    양녕대군파 효령대군파 광평대군파 주부공파 완풍대군파 덕천군파
    36 동(東)          
    37 ○용(容) 우(遇) 시(始)   병(秉) ○원(遠)
    38 규(奎) ○범(凡) 의(義) ○식(植) 용(容) 상(象)
    39 ○선(善) 회(會) ○연(淵) 용(容) ○재(在) 건(建)
    40 승(承) ○우(宇) 인(寅) ○규(圭) 종(鍾) ○하(夏)
    41 ○수(秀) ○의(儀) ○하(夏) 회(會) ○수(洙) 은(殷)
    42 병(丙) 기(起) 범(範) ○연(淵) 주(柱) ○주(周)
    43 ○기(基) 강(康) ○종(鍾) 병(秉) ○섭(燮) 용(鎔)
    44 종(鍾) ○재(宰) 규(揆) ○훈(勳) 선(善) ○연(淵)
    45 ○한(漢) 수(秀), 정(廷) ○표(杓) 교(敎) ○호(鎬) 정(楨)
    46 주(柱) ○규(揆) 충(忠) 종(鍾) 운(雲) ○환(煥)
    47 ○섭(燮) ○존(存), ○학(學) ○기(基) 호(浩) ○상(相) 중(重)
    48 시(時) 병(秉), 용(庸) 선(善) ○계(桂) 희(熙) ○전(銓)
    49 ○호(鎬) 연(演) ○우(雨) 성(性) ○교(敎) 순(洵)
    50 태(泰) ○경(卿) 동(東) ○균(均) 탁(鐸) ○동(東)
    51 ○식(植) 진(振) ○환(煥)   ○영(永) 병(炳)
    52 남(南) ○범(範) 희(喜)   락(樂) ○준(埈)
    53 ○균(均) ○년(年) ○호(鎬)   ○열(烈) ○호(昊)
    54 석(錫) ○래(來) 영(永)     규(圭)
    55 ○구(求) 중(重) ○식(植)     ○건(健)
    56   유(楢) 병(炳)      
    57   성(成) ○규(圭)      
    58   ○원(遠) 현(鉉)      
    59   ○만(萬) ○락(洛)      
    60   ○욱(旭) 상(相)      
    61     ○훈(勳)      
    62     재(在)      
    63     ○석(錫)      
    64     순(淳)      
    65     ○근(根)      
    66     용(容)      
    67     ○배(培)      
    밀성군파 덕흥대원군파 익안대군파 순평군파 영해군파 계성군파, 안양군파, 완원군파, 회산군파, 봉안군파, 견성군파, 익양군파, 이성군파, 경명군파, 전성군파, 무산군파, 영산군파, 운천군파
    36     ○백(白)      
    37     지(之) 종(鍾)    
    38 병(秉)   중(重) ○한(漢)    
    39 용(容) ○식(植) ○제(濟) 근(根) 교(敎)  
    40 중(重) ○응(應) ○순(純) ○하(夏) ○기(器)  
    41 ○호(鎬) 재(載) 래(來) 규(圭) ○수(壽)  
    42 ○수(洙) ○용(鎔) ○구(九) ○용(用) 석(錫) ○훈(薰)
    43 우(愚) 해(海) ○희(喜) 범(凡) 우(愚) ○구(九)
    44 ○구(九) ○주(柱) ○효(孝) ○명(命) ○구(九) ○우(雨)
    45 남(南) 우(愚) ○풍(豊) 형(衡) 남(南) ○형(珩)
    46 ○녕(寧) ○기(基) ○준(準) ○성(成) ○녕(寧) ○성(成)
    47 성(盛) 의(義) ○훈(勳) 기(起) 성(盛) 기(起)
    48 ○기(紀) ○운(雲) ○오(五) ○강(康) ○기(紀) 용(庸)
    49 강(康) 종(種) ○익(翼) 재(宰) 강(康) 재(宰)
    50 ○균(均) ○희(熙) ○재(載) ○성(聖) ○재(宰) 정(廷)
    51   교(敎)        
    52   ○호(鎬)        
    53   원(源)        
    54   ○근(根)        
    55   병(炳)        

    전주 이씨의 역사와 태조 이성계의 영향력

    한국 역사에서 전주 이씨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특히, 고려 말 명장이자 조선을 창업한 태조 이성계는 전주 이씨의 대표적 인물로 꼽힙니다. 이성계는 고려를 멸망시키고 새로운 나라 조선을 개창함으로써 한국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1. 전주 이씨의 기원과 시조 이한(李翰)

    전주 이씨의 시조인 이한은 신라 말 사공 벼슬을 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씨 성씨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며, 그 중 한 가지는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 노자(老子)와 연결되는 이야기입니다. 노자의 본래 성은 한(韓)이었으나, 자신을 동방 사람이라 칭하며 성을 이(李)로 바꾼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러한 내용은 <환단고기>에서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2. 광명 정신과 한국의 국호

    한국의 역사 속에서 여러 나라의 국호는 광명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국', '배달국', '조선', '부여', '고구려', '대진국' 등은 모두 밝음과 광명을 상징하는 이름들입니다. 이러한 국호들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광명 정신이 깊이 뿌리내린 것을 보여줍니다.

    3. 태조 이성계와 조선의 건국

    고려 말기, 이성계는 난세의 영웅으로 떠오르며 조선을 건국합니다. 이는 중국의 원나라가 명나라로 이어지는 역사와도 비교됩니다. 이성계는 전주 이씨의 대표적 인물로, 그의 등장과 활약은 한국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의미합니다.

    전주 이씨와 조선 건국의 의미

    1. 전주 이씨의 위상

    전주 이씨는 한국 역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성씨 중 하나로 꼽힙니다. 특히 태조 이성계의 조선 건국은 전주 이씨의 역사적 위상을 더욱 높였습니다. 이성계의 조선 건국은 단순히 한 왕조의 시작이 아니라, 한국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여는 중대한 사건이었습니다.

    2. 이성계의 업적과 한국 역사에 미친 영향

    이성계는 고려를 대체하고 조선을 세움으로써 한국 역사의 흐름을 바꾸었습니다. 그는 중앙 집권적 국가 체계를 확립하고, 사회와 문화의 여러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

    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조선이라는 나라의 기반을 다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3. 전주 이씨의 역사적 의의

    전주 이씨는 한국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많은 인물들을 배출했습니다. 이씨 성씨는 한국 역사에서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성씨 중 하나로, 특히 태조 이성계의 조선 건국은 한국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사건입니다.

    조선왕조 가계도 계보


    전주 이씨와 태조 이성계는 한국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이성계의 조선 건국은 한국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며, 이는 전주 이씨의 역사적 위상을 더욱 높였습니다. 한국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주 이씨와 태조 이성계의 역사적 배경과 그들이 남긴 유산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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