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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 강씨(晉州 姜氏) 항렬표

by 아ZN2 2023. 11. 7.

목차

    진주 강씨의 유구한 역사와 항렬표

    진주 강씨의 기원과 역사

    경상남도 진주시를 본관으로 하는 진주 강씨는 한국에서 여섯 번째로 인구가 많은 성씨로, 2015년 기준으로 약 132만 명이 이 성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씨의 시조는 고구려 영양왕 시기에 병마도원수를 지낸 강이식 장군으로, 그의 후손인 강진이 진양후에 봉해지면서 진주를 본관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은 진주 강씨가 고구려계 성씨라는 점을 매우 독특하게 만들어줍니다.

    박사공파와 은열공파

    은열공파의 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의 항렬표에 주목해야 합니다. 항렬표는 각 세대의 후손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한자를 통해 가문의 계승을 명확히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족의 이름에 특정 한자를 사용함으로써 세대를 연결하는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진주 강씨의 항렬표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은 자신이 몇 대째인지 알 수 있으며, 각 세대마다 특정 한자를 사용하여 자녀의 이름을 지음으로써, 가문의 역사를 일상생활 속에서 계속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진주 강씨 내에는 여러 파가 존재하는데, 그 중 박사공파와 은열공파는 주요 분파로서 그 조상과 후손들을 기리며 항렬표를 이용해 세대별로 후손들의 이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항렬표는 각 세대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한자를 통해 가계를 이어가는 전통적인 방식입니다. 아래는 박사공파의 항렬표를 예로 들어 세대별로 사용된 공통 한자를 보여줍니다.

    진주 강씨 박사공파 항렬표

    박사공파의 항렬표는 대장군공(창부파)와 진원부원군(창귀파)으로 나뉘며, 21세부터 42세까지의 각 세대를 대표하는 한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후손들이 자신의 세대를 식별하고, 가족의 전통을 이어가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21세는 ‘연(淵)’과 ‘재(在)’, 22세는 ‘환(桓)’과 ‘회(會)’를 대표 글자로 사용하고, 이러한 방식은 42세의 ‘송(松)’과 ‘백(栢)’에 이르기까지 계속됩니다. 이러한 항렬의 전통은 개인의 이름에 대한 유일성을 부여하며 가문의 일원으로서의 자부심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장군공 (창부昌富)파 진원부원군 (창귀昌貴)파
    21 淵연O 在재O
    22 O桓환 O會회 O欽흠
    23 燦찬O 炳병O 漢한O 源원O 永영O
    24 O基기 O圭규 O馨형 O元원 O秀수
    25 鎭진O 鍾종O 昌창O 大대O 熙희O
    26 O源원 O漢한 O中중 O信신 O遠원
    27 東동O 相상O 鎬호O 錫석O 聲성O
    28 O煥환 O然연 O澤택 O淳순 O求구
    29 圭규O 載재O 來래O 模모O 秉병O
    30 O鎬호 O鉉현 O焌준 O顯현 O默묵
    31 洪홍O 泰태O 培배O 應응O 敎교O
    32 O植식 O柱주 O鍊련 O鐘종 O鐸탁
    33 炫현O 熇효O 雨우O 湜식O 浚준O
    34 O均균 O墉용 O榮영 O樺화 O穆목
    35 銖수O 鉦정O 熏훈O 炯형O 煇휘O
    36 O洛락 O汶문 O垠은 O喆철 O奎규
    37 根근O 杬원O 鉀갑O 鈺옥O 鎭진O
    38 O炅경 O焃혁 O澈철 O沅원 O濟제
    39 在재O 基기O 稙직O 杉삼O 桓환O
    40 O鋒봉 O銅동 O煜욱 O炳병 O烈열
    41 泂형O 淙종O 壽수O 時시O 坰경O
    42 O松송 O栢백 O鎔용 O鎰일 O銑선

    21대: 연(淵), 재(在)
    22대: 환(桓), 회(會), 흠(欽)
    23대: 찬(燦), 병(炳), 한(漢), 원(源), 영(永)
    24대: 기(基), 규(圭), 형(馨), 원(元), 수(秀)
    25대: 진(鎭), 종(鍾), 창(昌), 대(大), 희(熙)
    26대: 원(源), 한(漢), 중(中), 신(信), 원(遠)
    27대: 동(東), 상(相), 호(鎬), 석(錫), 성(聲)
    28대: 환(煥), 연(然), 택(澤택), 순(淳), 구(求)
    29대: 규(圭), 재(載), 래(來), 모(模), 병(秉)
    30대: 호(鎬), 현(鉉), 준(焌), 현(顯), 묵(默)
    31대: 홍(洪), 태(泰), 배(培), 응(應), 교(敎)
    32대: 식(植), 주(柱), 연(鍊), 종(鐘), 탁(鐸)
    33대: 현(炫), 효(熇), 우(雨), 식(湜), 준(浚)
    34대: 균(均), 용(墉), 영(榮), 화(樺), 목(穆)
    35대: 수(銖), 정(鉦), 훈(熏), 형(炯), 휘(煇)
    36대: 락(洛), 문(汶), 은(垠), 철(喆), 규(奎)
    37대: 근(根), 원(杬), 갑(鉀), 옥(鈺), 진(鎭)
    38대: 경(炅), 혁(焃), 철(澈), 원(沅), 제(濟)
    39대: 재(在), 기(基), 직(稙), 삼(杉), 환(桓)
    40대: 봉(鋒), 동(銅), 욱(煜), 병(炳), 열(烈)
    41대: 형(泂), 종(淙), 수(壽), 시(時), 경(坰)
    42대: 송(松), 백(栢), 용(鎔), 일(鎰), 선(銑)

    진주 강씨 은열공파 항렬표

    은열공파는 박사공파와 함께 진주 강씨 가문의 큰 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여기에는 밀직공파, 학사공파, 호부사공파, 사평공파, 진사공파, 첨사공파 등의 다양한 분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분파는 독특한 항렬의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28대부터 45대까지의 항렬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각 세대의 대표 한자는 가문의 전통과 역사를 이어가는 동시에, 가문 내의 서로 다른 분파 간에도 연결고리를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 28세에서는 ‘규(圭)’와 ‘서(瑞)’가 사용되고, 35세에서는 ‘낙(洛)’과 ‘준(準)’이 사용되며, 이는 가문의 전통을 따르는 후손들에게 중요한 지침이 됩니다.

    은열공파 항렬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밀직공파
    학사공파
    호부사공파
    사평공파
    진사공파
    첨사공파 첨사공파
    (판서공系)
    28 O圭규 O瑞서 O圭규 O瑞서  
    29 銓전O 鍊련O 錫석O 鍊련O  
    30 O洙수 O淳순 O洙수 O淳순  
    31 柄병O 桂계O 秉병O 東동O O日일
    32 O琰염 O壎훈 O大대 O薰훈 宇우O
    33 在재O 基기O 周주O 基기O O奎규 O鐄횡
    34 O鎔용 O鐄횡 O鍾종 O鎔용 聖성O 河하O
    35 洛낙O 準준O 永영O 浩호O O根근 O模모
    36 O模모 O來래 O來래 O模모 炳병O 熺희O
    37 炳병O 然연O 炳병O 炯형O O基기 O埰채
    38 O均균 O埰채 O均균 O埈준 鎭진O 鉉현O
    39 鉉현O 鎭진O 鎭진O 鉉현O O源원 O潤윤
    40 O源원 O潤윤 O源원 O沂기 秀수O 杓표O
    41 秀수O 杓표O 桓환O 榮영O O煥환 O燮섭
    42   O然연 O燁엽  
    43   孝효O 埴식O  
    44   O銓전 O鏞용  
    45   承승O 求구O  

    28대: 규(圭), 서(瑞)
    29대: 전(銓), 연(鍊), 석(錫)
    30대: 수(洙), 순(淳)
    31대: 병(柄), 계(桂), 동(東), 일(日)
    32대: 염(琰), 훈(壎), 대(大), 우(宇)
    33대: 재(在), 기(基), 주(周), 규(奎), 횡(鐄)
    34대: 용(鎔), 종(鍾), 성(聖), 하(河)
    35대: 낙(洛), 준(準), 영(永), 호(浩), 근(根), 모(模)
    36대: 모(模), 래(來), 병(炳), 희(熺)
    37대: 병(炳), 연(然), 형(炯), 기(基), 채(埰)
    38대: 균(均), 준(埈), 진(鎭), 현(鉉)
    39대: 현(鉉), 진(鎭), 원(源), 윤(潤)
    40대: 원(源), 기(沂), 수(秀), 표(杓)
    41대: 수(秀), 표(杓), 환(桓), 영(榮), 환(煥), 섭(燮)
    42대: 연(然), 엽(燁)
    43대: 효(孝), 식(埴)
    44대: 전(銓), 용(鏞)
    45대: 승(承), 구(求)

    이러한 항렬표는 각 세대의 가족 구성원들이 어떤 이름을 가질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가족의 역사를 기록하고 전통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후손들은 이 표를 참조하여 자신들의 뿌리를 탐색하고, 조상들의 이야기를 통해 가문의 정체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항렬표의 현대적 의미

    과거에는 항렬표가 가문의 역사를 기록하고 세대를 연결하는 주요 수단이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항렬표가 가문의 전통을 이해하고, 가족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도구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렬표는 각 개인이 자신의 뿌리를 찾고, 가문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문의 가치와 역사를 후세에 전달하는 역사적인 기록물로서의 가치가 있습니다.

    결론

    진주 강씨의 박사공파와 은열공파 항렬표는 한국의 성씨와 가문 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자료입니다. 각 세대를 연결하고 가문의 정체성을 이어가는 이 항렬표는 후손들에게 조상의 역사를 기억하고, 그 정신을 이어가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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